도끼모양의 액시나이트
광물 종의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광물학자에게도 생소한 광물들이 있기 마련이다. 그런 광물 중의 하나가 바로 액시나이트(Axinite)이다. 드물게 산출되는 붕소(B)를 함유하고 있는 규산염광물이기 때문에 보석상들조차도 이름을 기억하는 이가 많지 않다. 이 돌은 결정구조 내에 여러 가지 원소들이 자리 잡고 있어 화학식은 (Ca,Mn)2(Fe,Mn,Mg)Al2BSi4O15OH으로 아주 길게 써야 한다. 기본적인 결정구조는 규소사면체 두 개가 결합된 기본구조에 나머지 자리에 원자반경이 큰 원소들이 배열되는 조금 복잡한 구조를 이루고 있는 광물이다. 광물은 반투명한 상태로 산출되며, 결정 내부에 들어 있는 원소들에 의해 갈색, 녹색, 담청색이나 황색 또는 오렌지색을 띠며 산출된다. 이 광물은 1797년 저명한 광물학자 오이(René Just Haüy)가 알프스 지역의 지질조사 여행 중 발견하였다.
석기시대의 돌도끼
이 광물은 흔히 납작한 결정형으로 산출되는데 이는 바로 결정이 속한 삼사정정계의 대칭성을 반영한 결과이다. 자형으로 산출되는 결정형은 마치 석기시대의 유물인 잘 다듬어진 돌도끼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그대로 사용해도 될 것 같은 자태이다. 그래서 이 광물의 이름은 뾰족하고 예리한 결정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의미하는 도끼(axe)로부터 기원하였다. 어떤 곳에서는 그런 결정들이 집합체를 이루어 산출되기도 한다. 결정구조 내에서 내포되는 철과 마그네슘, 망간의 양에 따라 철질-액시나이트(Ferro-axinite), 마그네슘질-액시나이트(Magnesio-axinite), 망간질-액시나이트(Mangan-axinite)로 불리기도 한다.
철질인 경우는 갈색이나 흑색으로 산출되며, 마그네슘질인 경우에는 청색이나 회색으로, 망간질은 황색 및 오렌지색으로 나타난다. 철질과 마그네슘질이 섞여 있는 것과 같은 조성을 갖는 액시나이트는 틴제나이트(Tinzenite)라고 부르는데 이 돌은 황색을 띠며 산출된다. 비록 이런 식으로 색이 다르게 나타나고 다른 이름으로 불리긴 하지만 이들의 결정구조는 모두 같다. 이 돌의 모스 경도는 6~7.5 범위에 오며, 비중은 투명광물의 평균을 약간 상회하는 3.0~3.4 범위에 온다. 이 돌의 굴절률은 1.656~1.704이다. 이 광물은 강한 다색성을 띠는 광물로서 보는 각도에 따라 색깔이 현저히 달라진다. 그래서 이 돌을 가공할 때는 가장 뚜렷한 색을 띠는 결정축의 방향으로 가공해야 하는 주의가 필요하다.
투명한 액시나이트가 오발, 브릴리언트 및 스텝 커트로 세공된 나석들의 모습
이 광물의 큰 결정은 비교적 산출이 희귀하며, 내포물을 많이 함유한 경우에도 수집가들을 위해 세공되는 경우가 있다.
이 돌은 화강암이 관입한 접촉부에서 일어난 접촉변성작용에 의해 주로 생성된다. 그래서 주로 변성암의 구성광물로 산출된다. 미국의 여러 곳에서 산출됨이 알려져 있으며, 그중에서도 캘리포니아와 뉴저지가 주요 산출지이다. 특히 뉴저지에서 산출되는 함망간-액시나이트는 이례적인 오렌지빛이 도는 황색을 띠는 독특한 색깔 때문에 인기가 높다. 그 외 멕시코, 브라질, 탄자니아, 스리랑카 및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산출된다. 러시아 우랄 산맥의 북단지역에서 산출되는 액시나이트는 투명한 결정으로 유명하다. 박물관 소장품이 될 수 있는 5캐럿 이상의 큰 액시나이트 결정의 산출빈도는 특히 희귀하다. 그래서 비교적 큰 결정들은 수집가들이 소장용으로 보관을 한다. 상대적으로 크기가 커지면 보석용으로 사용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내포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그 산출의 희귀함 때문에 그런 결정들조차도 세공하기도 한다.
(출처:보석, 보석광물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