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수제 버거집 6곳
뭐가 달라도 다른 소문난 수제 버거 가게 6곳을 알려준다. 에디터 정수미(프리랜서)
1 11가지 맛의 수제 버거 요나요나버거
디저트와 채식 레스토랑 플랜트를 운영하는 요나의 두 번째 식당 요나요나버거. 다양한 재료로 속을 채운 11가지 수제 버거가 있다. 한국에서는 버거의 패티로 잘 쓰지 않는 피시필렛과 스테이크를 넣는가 하면, 콜비잭 치즈, 스모크 치즈 등 쉽게 접할 수 없는 치즈의 종류도 7가지나 갖추고 있다. ‘숲의 버터’라 불리는 아보카도로 만든 버거도 있다. 번 위에 귀여운 꼬마 캐릭터가 찍혀 나와 먹는 재미에 보는 재미를 더한다. 낮에는 ‘요나요나버거’라는 이름으로 버거를 팔고 저녁에는 ‘겸손한 술집’으로 바뀌어 술과 안주를 내놓는다는 솔깃한 정보도 챙기자.
위치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동 455-33 1층
가격 웨스트 코스트 버거 9600원
문의 070-4191-1274
2 요리 대가의 창의적인 버거 오케이버거
오키친의 스스무 요나구니 오너 셰프가 자신의 제자들과 함께 문을 연 오케이버거. 마요네즈, 케첩, 소스, 빵, 패티 등 모든 재료들을 셰프가 직접 만들고, 고기는 육즙이 고르게 퍼지도록 이틀간 숙성시킨다. 흔히 볼 수 있는 쇠고기 패티는 물론 게살, 양고기, 베지테리언을 위한 병아리콩 패티 등을 갖추고 있어 메뉴 선택의 폭이 넓다. 그중 오이고추를 통째로 튀겨 쇠고기 패티와 함께 내는 멕시칸 버거가 별미. 아보카도로 만든 구아카몰레와 옥수수로 만든 토마토 살사가 서로 맛과 향을 조화롭게 어우러지게 한다. 먹을수록 패티에서 불맛이 솔솔 나서 한 번 먹으면 계속 찾게 되는 마성의 버거.
위치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23-8 동양증권 지하1층
가격 멕시칸 버거 12000원
문의 02-761-6420
3 풍미작렬! 오키스
경리단길 스테이크 맛집으로 10년간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비스테까에서 수제 버거 전문점 오키스를 열었다. 주종목이 고기인 만큼 역시 패티에 많은 정성을 기울였다. 스테이크 고기와는 별도로 오직 버거만을 위한 질 좋은 고기를 공수 받는다. 곡물로 사육한 호주산 등심과 프라임 등급을 받은 고기들을 까다롭게 선별해 힘줄을 골라내고 ‘핑크앤주시’ 기법으로 부드럽고 촉촉한 패티를 만든다. 기본에 충실하자는 모토로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기 위해 별도의 허브나 향신료를 넣지 않고, 직접 만든 브리오슈를 번으로 사용한다. 한입 베어 물면 번에서 느껴지는 버터맛과 패티에서 흘러내린 육즙이 부드럽게 어우러져 깊은 풍미를 자아낸다.
위치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동 211-1 1층
가격 프랜치 오니온 버거 1만3500원
문의 02-749-7746
4 담백한 건강식 여의도버거
스패니시 레스토랑 셰프 에스빠냐에서 늘 시간에 쫓기는 여의도 직장인들을 위해 건강한 버거 가게를 오픈했다. 간편하면서도 몸에 해롭지 않은 ‘패스트푸드’를 지향하는 만큼 버거에 기름기가 단 한 방울도 없다. 야채는 볶는 대신 본연의 아삭함을 그대로 살리고, 고기는 직화로 구워내거나 삶아낸다. 버거든, 사이드 디시든 다진 고기와 프라이가 메뉴에 없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일반적인 프렌치프라이 대신 삶은 달걀과 해시드포테이토를 으깬 에그 포테이토, 각종 야채와 과일의 즙을 짜서 만든 건강 주스가 메뉴에 이름을 올렸다. 쇠고기 등심을 얇게 썬 인기 메뉴 타르타르 버거에 곁들이는 건강 주스로는 포도와 셀러리가 들어간 ‘그린’을 추천한다.
위치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37 아일렉스 1층
가격 타르타르 버거 6700원
문의 02-784-0122
5 원하는 번을 선택할 수 있다 버거맨
방배동에 위치한 버거맨에서는 특이하게도 번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매일 굽는 일반적인 번과 10여 가지 천연 효모를 발효시킨 웰빙 오징어 먹물빵이 있는데, 300원을 추가하면 먹물빵으로 버거를 만들어준다. 매일 공수한 질 좋은 쇠고기를 직접 다지고, 패티의 맛이 풍부해지도록 겨자씨와 발효식초, 토마토 농축액을 넣어 반죽한다. 모든 버거에 특제 미트 소스를 사용하는 것은 버거맨만의 감칠맛의 비결. 요일별 세트 메뉴를 주문하면 기존의 세트 메뉴를 천 원씩 저렴하게 즐길 수 있으니 참고할 것.
위치 서울시 서초구 방배 1동 925-22 1층
가격 베이컨 버거맨 5500원
문의 02-6081-3739
6 수제 맥주와 만난 수제 버거 데블스도어
얼마 전 문을 연 수제 맥주 펍 데블스도어에서는 유명 호텔 출신 셰프들이 만든 수제 버거를 내놓는다. 모든 수제 버거에는 생감자로 만든 가느다란 프렌치프라이가 함께 나오고, 로즈메리와 구운 마늘을 곁들여 느끼한 기름 맛을 잡아준다. 인기 메뉴인 데블스버거는 180g의 두툼한 패티를 자랑하는데, 질 좋은 생고기를 매일 아침 직접 갈아 사용한다. 오븐에 구운 넓고 납작한 파르메산 치즈, 어니언 잼, 씨앗을 뺀 로스트 토마토가 버거의 맛을 한층 차지게 끌어올린다. 수제 맥주와 함께 먹으면 환상적인데, 에일맥주 3가지와 라거맥주 1가지 중 취향에 맞게 골라 마시면 된다. 맥주 발효조에서 홉 끓는 냄새가 은근하게 감도는 이곳에서는 버거의 진한 맛에 취하고 수제 맥주의 알싸한 향에 또 한 번 취한다.
위치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118-2
가격 얼티메이트 데블스버거 1만3000원
문의 02-6282-4466
<출처 : sing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