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 구입전 필히 알아 두시길 바랍니다.
[ 다이아몬드 구입전 필히 알아 두어야 할 점 ]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뱅크 입니다. ^^
한참 전이네요.. 근 10년전 2004년도에 저희 다이아몬드뱅크 홈페이지 고객상담 게시판에 한 고객분이 올리신 질문의 내용이 아직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이며, 또한 일반분들이 다이아몬드를 구입시 많은 도움이 될듯하여, 이렇게 재수정하여 공지로 올려드립니다.
다이아몬드를 구입하시는데 있어서 많은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이제 예물을 할려고 하는데
>다이아는 어느걸 해야 나중에 팔때도 제값을 받을수 있는지요
>글구 감정서 순위 좀 알려주세요
>그리고 다이아 살때.. 뭐를 보고 사야하는지 좀 부탁드립니다
>다이아에 대해 몰라.. 걱정이네요
>혹시 속진 않을까 걱정두 되구요
>그럼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뱅크 입니다.
예물을 생각하시는것 보니, 결혼이 얼마 안 남으신듯 합니다. 먼저 결혼 축하 드리겠습니다. *^^*
신부측 입장에서 보면 주변의 눈도 있고 하여.. 여러가지로 예물에 대해서 많이 생각들 하시게 될겁니다. 물론 돈이 많아서 이것 저것 다 해주면 좋겠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한 분들이 많습니다. (신랑 되실 분의 고충을 신부님께서 많이 이해해 주셔야 합니다 ^^;;)
먼저 다이아몬드를 구입하실때에는 현재 자신이 사용할수 있는 가용자산을 기준으로 투자를 목적으로 할것인지, 아니면 형식상 구입을 하실것인지에 대하여 명확히 짚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만약 나중을 대비한 투자라면? 당연히 환금성이 좋은 다이아몬드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형식적인 예물이라면? 환금성은 약간 떨어지더라도 적당한 수준의 다이아몬드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1. 그렇다면 어떤 다이아몬드가 환금성이 좋은가?
결론부터 이야기 드린다면.. 국내에서 유통되는 다이아몬드중 캐럿미만의 다이아몬드를 구입하신다면, 우신보석감정원, 현대보석감정원의 GVVS1 등급의 다이아몬드를 구입하시는것이 환금성이 가장 좋습니다.
나중에 다른글에서 확인하실수 있겠지만, 우리나라에서 다이아몬드를 취급하는 도매상의 마진률은 GVVS1 등급의 다이아몬드의 경우 2~3% 수준 입니다. (100만원 투자시 2~3만원 남는 장사입니다. ) 아마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아마도 제 이야기를 믿지 않으실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어쩌겠습니까? 사실입니다. ㅡㅡ;;
그렇다고 해서 소매상들이 다이아몬드를 판매하여 떼돈을 버는것 또한 아닙니다. 소매상들의 마진률이 도매업인 저희보다는 높다고 하지만, 도매상에 나와서 물품을 구입하고, 인건비와 임대료 여러가지를 따져 본다면, 아마도 저희와 별반 다를바 없는 마진이거나, 오히려 손해를 보는경우도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는 특별한 경우에 해당되는 경우이긴 하지만, 저희가 판매하는 원가로 마진 한푼 안붙이고 판매를 하거나 더 싸게 파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국내 예물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민감한 "금가격"과 "다이아몬드 가격"을 싸게 불러야, 소비자들이 판단하기에 "아~ 이집은 양심적인 집이구나, 제일 싼집이구나~" 라고 어필이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시장의 가격이 그만큼 투명해졌기 때문이라고 할수도 있습니다.
더 세세하게 들어갈수는 없으므로 위의 질문에 대한 답변부터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님이 질문하신 내용대로는 캐럿 미만의 (부단위) 다이아몬드의 경우 환금성으로만 본다면, 우신, 현대 GVVS1 등급의 다이아몬드를 구입하시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저희가 판매하는 가격이 100만원 이라면 97~98만원에는 언제든지 재매입이 가능하기 때문 입니다.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시즌에 따라서, 그리고 환율에 따라서, 국외의 시세에 따라서 상당히 큰 변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똑같은 중량, 똑같은 등급의 다이아몬드라도 언제 사고 파느냐에 따라서 일반고객이 수익을 얻으실수도 있고 손실을 보실수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투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이아몬드의 경우에는 지난 30여년간 한번도 가격이 떨어진적이 없습니다. 차트상으로만 본다면 완만한 우상향 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 Historical of diamond prices 1960~2014 by DIAMONDBANK >
위 도표를 보시면 금방 이해가 되시리라 믿습니다. 물론 위 도표 또한 모든 다이아몬드의 시세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위의 도표는 1캐럿 D 컬러 IF 등급 가격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 입니다.
컬러와 등급에 따라서 상승폭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만 보통은 좋은 컬러와 좋은 등급의 다이아몬드의 경우 2000년을 기준으로 보아도 약 50%~300% 까지 큰폭의 가격 상승이 있었습니다.
이야기를 하다보니 계속하여 삼천포로 빠지는것 같은데요.. 좀전에 윗글에서 이야기 드렸듯이 환금성을 본다면 캐럿미만의 경우에는 우신,현대 GVVS1 등급을 구매 하여야 한다. 꼭 기억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환금성을 구지 따지지 않으신다면, 마찬가지로 우신,현대 GSI2 등급의 다이아몬드를 구입하시면 좋습니다.
이전글(2004년도 작성된)에는 "우신 > 현대 > 국제 > 국보,한국 > 동일, 영진" 순으로 다이아몬드의 감정서를
세분화하여 글을 올렸습니다.
그렇지만 수정글을 올리고 있는 2014년 현재의 경우는 캐럿미만의 경우 "GIA > 우신 > 현대" 를 제외하고는 거의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캐럿미만 GIA 감정 다이아몬드의 경우 환금성이 그리 크지 않다는것 또한 살짝 알려 드립니다 ^^
고로 환금성을 찾고자 한다면 GVVS1 등급을.. 환금성에 큰 중점을 두지 않는다면 SI 등급의 다이아몬드를 구매하시는 것이 보다 합리적이다 라고 이야기 드릴수 있겠습니다. ^^;;
감정소의 세분화에 대한 이야기는 나중에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캐럿단위의 다이아몬드의 경우는 2007년부터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GIA 감정소에서 기존과는 달리 컷팅 그레이드를 새로이 도입하면서, 중량보다는 컷팅에 좀더 큰 비중을 두게 되었습니다.
이전(2004년도 기준)에는 "미조 > 한미 > GIA > 현대" 순이었으나.
현재(2014년도 기준)에는 "GIA > 미조 > 우신 > 현대"순으로 순위 변화가 생겼습니다.
"한미"의 경우에도 현재까지 다이아몬드의 감정은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나, 감정료와 재감료등의 문제 그리고 시장에서의 수급의 변화 때문에, 특수한 경우가 아니고는 잘 판매를 하고 있지를 않습니다.
또한 위의 순서는 현재 국내시장에서 유통되는 다이아몬드의 시장 점유율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지 감정소의 질적인 부분으로 작성된 것은 아닙니다.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실제적으로 "미조 보석감정원"의 감정기준은 "GIA 미국보석감정소"의 감정기준보다 반등급~한등급정도 기준이 높습니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미조 감정서 1.01ct G SI1 등급의 다이아몬드의 경우 GIA 에서 새로이 감정을 받을경우
1.01ct GVS2 혹은 1.01ct FSI1 정도로 등급이 올라갈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물론 100% 다 그렇다는것은 아닙니다만, 대체적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2. 다이아를 살때 어느것을 보고 사야되는가??
다이아몬드의 경우 믿을만한 소매점 또는 도매점에서 대중적인 감정서의 다이아몬드를 믿고 구입하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단! 감정서 내에 표기된 중량과 등급 그리고 컷팅, 형광등은 꼭 살펴보실것을 권해드립니다.
왜냐하면 똑같은 GVVS1의 다이아몬드라 할지라도 만약 컷팅 또는 균형에서 fair 가 나올경우, 일반적으로 유통되는 정상적인 다이아몬드보다 가격이 많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캐럿이상 다이아몬드의 경우에는 자외선 형광을 잘 보셔야 합니다. 형광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strong blue, very strong blue 의 경우는 다른 일반적인 다이아몬드보다 적게는 10%~ 많게는 30% 정도의 가격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3. 그렇다면 예물은 어떤것으로?
아래의 질문에 대한 답글을 올렸던것으로 대체 하여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운영자님 저는 5월 8일에 결혼하는 사람입니다.
>신부 예물로 다이아 반지 하나 예상하고 있었는데 신부측에서는 다이아 세트를 원하더군요. 가격이 어느정도 되나요?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다이아몬드 뱅크 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남성분들이 신부측에 전할 예물을 두고 꽤 고심을 하는 편입니다. 보통 남자분들은 지금은 좀 여유가 없으니까, 반지 하나로 만족하길 원하고, 나중에 더 좋은것을 해주겠다!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편이죠.
그러나 신부측에서는 그래도 평생에 단 한번 하는 결혼식이니 만큼 좀더 많은것을.. 원하며, 그래도 다른것은 몰라도, 다이아반지, 목걸이,귀걸이 셋트는 받길 원합니다.
자~~ 이럴땐 어떻게 해야 하느냐!! 제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방법
일단 반지 하나만 큰걸로 해주고 (그래봐야 5~7부 정도 보시면 됩니다.아니면 캐럿 싼걸로?? 가격은 500안쪽으로..) 살아가면서 신부에게 결혼기념일날 하나씩 맞추어주겠다고.. 약속을 합니다. (가장 많이 쓰입니다... ^^;;)
두번째 방법
일단 반지 하나만 다이아몬드로 한 후, 나머지 귀걸이, 목걸이 등은 큐빅으로 셋팅을 해준다.. (반지: 우신 5부 SI 등급 기준 120~130만원, 3부 SI 등급 45~55만원 ㅡㅡ;; 물론 셋팅비는 별도.. ) 그리고 신부에겐 결혼기념일날 하나씩 바꾸어 주겠다고... 약속을 한다.. (두번째 많이 쓰이는 방식 ^^)
세번째 방법
좀 폼이 안나더라도.. 저가의 다이아몬드로 반지,귀걸이,목걸이 셋트를 맞추어 준다. 예를 들면 반지3부 1개: 30만원, 귀걸이2부 2개: 30만원, 목걸이 3부 1개: 30만원 등..다이아몬드 가격만 90만원 선으로 잡고, 나머지 금값하고 셋팅비등을 120~150만원 안쪽으로 예산을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총 200만원에서 230만원 선으로 셋트를 맞추어 주시면 상당히 저렴하면서도 합리적으로 결혼예물을 맞추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더 싸게도 가능은 합니다만, 다이아의 질도 상당히 안좋으며 환금성도 떨어지므로 비추천 입니다.
셋팅비용 또한 싸게만 하려고 한다면 14K에 기계로 찍어내는 캐스팅 제품을 사용할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단 한번뿐인 결혼예물이라고 한다면, 기성품 보다는 자신에게 딱 맞는 18K 핸드메이드 제품을 구입하실것을 권해드립니다.
실제로 착용감과 마무리등이 핸드메이드 제품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소비자분들이 다이아몬드를 구입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오늘도 하루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